2018년 5월 15일 화요일

[국내외 언론보도 정리] 미 대사관 예루살렘으로 이전한 날-57명의 팔레스타인인 사망, 수천 명의 사상자 발생




70년 전 오늘은 이스라엘 건국일이자 75만 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이스라엘의 우익 민병대의 학살에 쫓겨 고향을 떠나야 했던 날입니다.

그리고 어제는 미 이스라엘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한, 다시 말해 트럼프가 모든 이들의 도시였던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에게 선물해 준 날입니다.
팔레스타인인들은 입을 모아 예루살렘은 트럼프가 이스라엘에 선물해 줄 그런 도시가 아니라며 강력하게 규탄했습니다.

3월말부터는 위대한 귀환 행진을 벌이며 70년 전의 그 학살을 용서하지 않겠다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겠다는 행진을 계속해 왔습니다. 살던 땅에서 쫓겨날 때 언제가는 돌아가겠다는 생각으로 고향집을 떠날 때 대문의 자물쇠를 뜯어 가져갔었던 그들이었습니다.

 ‘위대한 귀환 행진으로 6주 동안 7천 명의 사상자가 생겨났음에도 팔레스타인인들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어제에도 미국 대사관의 예루살렘 개관식이 한창이던 그 순간, 팔레스타인인들은 가자 접경지역에서 강력한 항의를 이어갔습니다.

유대인 정착촌을 확대하는 데에 여념이 없었던, 시온주의자이기도 한 트럼프의 사위와 그녀의 딸이 파안대소하며 시온주의자 므누신과 함께 예루살렘 대사관 개관식에 참여한 그 순간, 이스라엘 국경선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은 돌을 던지며 고향을 찾겠다고 절규했습니다. 어린이들도 돌을 깨고 던지면서 구호를 외치는 장면을 CNN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하루만에 60여 명 가까운 팔레스타인인들이 이스라엘의 발포로 사망했고 2700명이 부상당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서예루살렘과 동예루살렘을 잇는 관광용 케이블카 건설 사업을 승인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이는 기존의 서예루살렘 뿐만 아니라 무단으로 점령한 동예루살렘에 대한 관할권까지 강화하는 조치입니다).
 
70년 전의 만행도 어제의 만행도 결코 용서될 수도 용서돼서도 안 됩니다.
 
국내외 언론에 보도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뉴욕타임즈의 사진들이 어제 상황을 잘 보여줍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소식들을 공유하겠습니다.    - 반전평화연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Google+